본문 바로가기
이슈 🔥

담배값 인상 시기는 언제부터?

by 인포cafe 2025. 8. 26.

담배값-인상-시기
담배값-인상-시기

 

오늘은 담배값 인상 시기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새 담배값 인상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담배값 인상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담배값 인상, 왜 할까?

 

정부는 담뱃값 인상의 가장 큰 이유로 국민 건강 증진을 내세웁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무시할 수 없는 세금 수입이라는 현실적인 이유가 숨어 있습니다.

 

담배 한 갑(4,500원 기준)에는 약 3,323원의 각종 세금과 부담금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는 담배 가격의 74%에 달하는 엄청난 비중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1년 동안 발생하는 담배 세금 수입은 얼마나 될까요?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2024년 1년간 약 11조 7천억 원의 담배 세금 수입이 발생했습니다.

 

담배값이 조금만 올라도, 몇 조 단위의 세금 수입이 늘어날 수 있겠죠.

 

담배값, 인상되면 언제부터? 🗓️

 

정부는 현재 공식적인 인상 계획을 밝히진 않았습니다. 아직 논의중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번 년 안에 담배값이 인상될 수 있을까요? 현실적인 가능성을 따져보겠습니다.

 

사실 2004년에 담배값이 인상 됐었고, 2015년에 또 다시 인상한 것을 떠올려 보면, 2025년에 담배값이 인상될 꺼라 생각하기 쉬운데요.

 

현재 물가가 높은 상황에서 담뱃값을 인상하면 물가 상승을 더욱 부채질할 수 있어, 정부는 신중한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1) 담배값 인상 ▶ 소비 심리 위축 ▶ 경기 침체

 

2) 정부 지지율이 하락된 현재 시점에서 담배값 인상 ▶ 추가적인 지지율 감소

 

따라서 2025년, 향후 몇 달 동안은 담배값을 인상할 만한 시점이 아닙니다.

 

국민 반대가 많으면 인상 안 할까? 

 

단순히 국민 반대가 많다고 해서 인상안이 철회되기는 어렵습니다. 담뱃값 인상은 국회에서 법률 개정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국회
국회

 

물론, 국민의 거센 반대 여론은 국회 논의 과정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흡연율 감소세수 증대라는 명분 또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여론만으로 정책이 완전히 뒤집히기는 쉽지 않습니다.

 

 

전자담배는 괜찮을까?

 

연초 담배 가격이 인상되면 자연스럽게 ‘전자담배로 갈아타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담뱃값 인상안에는 일반 담배뿐만 아니라 전자담배의 세금 인상도 함께 포함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2015년 담배값 인상 때만 해도, 전자담배로 갈아타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전자담배의 세금은 일반 연초 담배의 약 90% 수준까지 올랐으며, 액상형 전자담배 역시 비슷한 수준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지금은 연초형 담배값이 오르면, 전자 담배 가격도 똑같이 오르게 될 것입니다.

 

 

질문 

 

Q1. 담뱃값이 8,000원까지 오른다는 게 사실인가요?

 

과거 인상 폭을 고려하거나 OECD 국가들의 담뱃값과 비교했을 때 8,000원 선이 유력한 인상 가격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Q2. 담뱃값 인상으로 담배 회사들은 손해를 보지 않나요?

 

인상 직후에는 판매량 감소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판매 수익이 늘어나게 됩니다.

 

Q3. 담뱃값 인상 시기가 정해지면, 흡연자들은 미리 사재기할까요?

 

맞습니다. 실제로 2015년 답배값 인상 때에는 사재기가 많았습니다.

 

Q4. 담배값 인상 논의가 계속 나오는 이유는 뭘까요?

 

담뱃값은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지 않고 오랜 기간 동결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물가와 임금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담뱃값 인상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슈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캄보디아 여행 금지 2025  (0) 2025.10.20
네팔 시위  (0) 2025.09.10

gtag('event', 'page_view', { page_path: location.pathname, page_title: document.title });